‘나는 지식재산권에 투자한다’…판 커지는 IP 금융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스페셜 레포트 Ⅱ]
-특허권 등이 확실한 안전장치 역할, ‘미래 시장’ 선점할 열쇠는 결국 기술




[한경비즈니스=이정흔 기자] #1. 1879년 에디슨이 개발한 ‘백열전구’는 전기를 우리의 일상 속으로 옮겨오는 혁신의 출발점이었다. 하지만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세상에 내놓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제품을 개발하는 데까지는 성공했지만 생산에 필요한 자금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에디슨에게 길을 열어 준 것은 ‘백열전구 특허’였다. 그는 특허를 담보로 대출과 투자를 받아 제너럴일렉트릭(GC)의 모태가 된 전기 회사를 설립할 수 있었다.

#2. 2008년 금융 위기가 닥치자 제너럴모터스(GM)·크라이슬러·포드 등의 자동차업계는 유동성 위기에 부닥쳤다. GM과 크라이슬러가 파산 위기에 몰린 반면 포드는 위기를 극복하고 2010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그 밑바탕이 된 것이 2006년 포드가 골드만삭스·JP모간 등 금융권으로부터 ‘기술·상표의 시장가치’, 즉 지식재산(IP)을 담보로 받은 25조원의 투자금이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술’은 혁신 성장을 일으키는 핵심 동력이다. 최근 정부가 IP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이에 따라 금융 투자업계를 중심으로 IP 펀드 등 IP 투자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IP 강국 한국…IP 금융은 이제 초기 단계

‘중국·미국·일본 그리고 한국.’ 전 세계에서 특허권을 많이 보유한 톱4 국가들이다. 세계지식재산권(WIPO)에서 발표한 2018년 세계지식재산지수에 따르면 한국은 20만 건의 특허를 출원해 세계에서 넷째로 특허권을 많이 출원한 나라에 올랐다. 한국은 이 밖에 상표권 출원 11위, 디자인권 출원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양적인 측면으로만 따지면 한국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IP 강국’이다.

문제는 양이 아니라 질이다. 해마다 수많은 특허가 출원되고 있음에도 국내에서 이와 같은 특허를 활용해 실제로 사업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회사로 키우는 데는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게 사실이다. 아무리 잠재력이 큰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스타트업으로서는 이 기술을 시제품으로 제작하는 것을 포함한 초기 자본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업계에서도 최근 들어 ‘IP 금융의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쏟아붓는 이유다.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s)는 쉽게 말해 고유한 기술이나 캐릭터 등과 같은 무형의 ‘지식’ 재산에 대한 권리를 말한다. 기술을 중심으로 한 ‘특허권’, 기존의 물품을 개량해 실용성을 높인 고안을 출원해 부여받는 ‘실용신안권’, 등록 상표를 지정 상품에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표권’, 등록된 디자인에 대해 독점적·배타권 권리를 인정받는 ‘디자인권’, 노래·영화·캐릭터 등과 같은 창작물을 만든 사람의 노력과 가치를 인정하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저작권’이 있다.

다시 말해 ‘IP 금융’은 특허권·실용신안권·상표권·디자인권·저작권과 같은 모든 IP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금융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IP를 담보로 대출해 주거나 혹은 IP 펀드 등의 투자 활동이 모두 포함된다.

하지만 국내에서 IP 금융이라고 하면 주로 ‘특허권’과 ‘상표권’에 대한 투자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이는 각각의 IP를 관리하는 정부 기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특허권·상표권·실용신안권·디자인권은 ‘특허청’ 소관이다. 이와 달리 콘텐츠 저작권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관리한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IP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자산운용사인 아이디어브릿지자산운용의 김문수 대표는 “넓은 의미에서 콘텐츠 저작권에 대한 투자도 IP 금융에 포함되지만 통상적으로 국내에서는 특허청의 ‘모태펀드’와 한국성장금융의 ‘성장사다리펀드’로부터 자금을 출자 받은 펀드를 주로 ‘IP 펀드’라고 부른다”며 “넓은 의미에서 문화 콘텐츠 저작권에 대한 투자는 IP 금융에 포함되긴 하지만 관리하는 정부 기관에 따라 자금이 출자되는 경로가 다른 만큼 일반적인 IP 펀드와는 별개의 ‘문화 콘텐츠 펀드’로 운용한다”고 말했다.

건축물의 평면도를 3차원 공간으로 재현해 내는 기술을 시연하고 있는 국내 한 스타트업.




◆벤처펀드와 IP 펀드, 뭐가 달라?


김 대표는 “기술 경쟁력이 있는 스타트업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기술금융’이나 ‘벤처펀드’ 등과 비슷하게 여겨질 수 있다”며 “다만 IP 펀드는 아무래도 스타트업의 잠재력을 평가할 때 ‘특허권’이라는 실질적인 권리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만큼 투자자에게는 IP가 일종의 ‘안전장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때문에 IP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성 있는 IP’를 선별해 내는 안목이다. 김 대표는 “기술금융 기업들은 기술에 대한 평가가 등급으로 매겨지는데 반해 특허의 가치는 가격으로 산출된다”며 “투자를 위해 정확한 평가를 진행하는 데 기간도 오래 걸리고 그만큼 까다로운 과정이 필요하지만 투자자에게는 더욱 믿고 투자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물론 ‘좋은 특허 기술’이 시장에서의 성공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더욱이 IP 투자는 스타트업 초기 단계에 투자가 들어가는 것이 많다는 특성을 감안할 때 투자금을 회수하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게 사실이다. 현재 국내에서 운용 중인 IP 펀드의 만기가 대부분 7~8년인 것을 감안하면 중·장기 관점의 투자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사모펀드 형태로 운용돼 기관투자가나 몇몇 거액의 자산가들을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그럼에도 금융 투자업계에서 최근 들어 IP 금융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데는 IP가 일종의 ‘안전장치’ 역할을 한다는 것 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될수록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그만큼 높아지면서 실제로 IP의 시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으로 시야를 넓힌다면 스타트업의 성장성을 평가하는데 IP는 핵심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이 보유한 IP에 투자하는 ‘KB 지식재산 투자조합’ 펀드를 운용 중인 KB인베스트먼트의 이기호 벤처투자본부 팀장은 IP 투자의 성공 사례로 비디오 코덱 기술인 HEVC를 예로 들었다. 이 기술은 2014년 국제 표준 특허로 등록됐다. 이는 전 세계 기업들이 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 기업에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와 같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벤처에 투자한다면 ‘세계시장을 무대’로 어마어마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팀장은 “기존에는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IP를 보유한 기업들도 글로벌 시장에 나가면 특허 공격을 받을 여지가 많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곳이 많았다”며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IP에 대한 중요성이 특히 부각되고 있고 국내 스타트업들 중에서도 세계시장에서 승부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IP에 투자하는 방법이나 전략은 매우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은 SLB 방식이다. SLB(Sales and License Back)는 부동산 금융에서 주로 사용되는 SLB(Sales and Lease Back) 방식을 차용한 것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스타트업이 B라는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특허 기술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한 펀드 운용사는 A 기업으로부터 B 기술의 특허권을 사들인다. 펀드 운용사는 바로 이 B 기술의 특허권을 다른 기업들에 사용할 수 있도록 빌려줌으로써 ‘로열티’를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식이다. 물론 A 기업 또한 B 기술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펀드운용사는 B 기술을 구매한 뒤 라이선스를 활용한 최소한의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이 팀장은 “스타트업의 성장성을 말해줄 수 있는 핵심 기술이 ‘특허’인 만큼 국내에서는 IP에만 따로 투자하는 것보다 IP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 등을 동시에 진행하는 곳이 많다”고 설명했다.

◆IP 금융, 22년까지 2조원 규모로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와 특허청은 ‘IP 금융 활성화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5월 발표된 ‘동산 금융 활성화 추진 전략’의 일환이다. 핵심은 그동안 금융권의 높은 문턱을 넘기 어려웠던 기술집약적 중소기업들이 IP를 통해 금융권으로부터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창구를 더욱 열어주는 것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2017년을 기준으로 국내 IP 금융의 규모는 3670억원대에 불과하다. 2022년까지 이를 2조원대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우수 특허 기반의 스타트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IP 투자 펀드 조성도 크게 확대할 예정이다. 2006년부터 2017년까지 모태펀드의 자금을 출자 받아 결정된 펀드 금액은 총 1조933억원, IP 투자의 누적 금액은 8774억원, 총투자 기업의 수는 602개다. 특허청은 2019년에도 100억원의 신규 출자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회수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향후 5년간 1000억원 이상의 IP 투자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 밖에 4년간 특허청의 모태펀드 500억원, 성장금융의 성장사다리펀드 2000억원, 민간 2500억원 규모(총 5000억원)의 기술금융 투자 펀드를 공동으로 조성해 이를 통한 IP 투자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금융 친화적인 IP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등의 노력도 함께 진행된다. VC펀드의 IP 직접 소유를 허용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지금까지 법인이 아닌 VC펀드가 IP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조합원 공동 소유나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등의 대안이 필요했지만 그러면 수익성이나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와 같은 ‘IP 금융 활성화 계획’에 금융 투자업계도 기대감이 큰 분위기다. 다만 여전히 국내 IP 금융이 ‘은행을 중심으로 한 IP 대출’ 중심이라는 점에서 ‘IP 투자’에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팀장은 “굳이 4차 산업혁명을 얘기하지 않더라고 더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수록 ‘특허권’이나 ‘상표권’과 같은 IP는 이들이 국제무대에서 경쟁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무기”라며 “앞으로 점점 더 IP 관련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IP 투자가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까지 특허청을 비롯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한 단계”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내 IP 금융은 아무래도 IP를 담보로 한 대출을 중심으로 성장해 온 측면이 있다”며 “IP 금융이 제대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가 주도하는 역할도 중요하지만 민간 영역에서 IP 투자가 활성화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 “차세대 유니콘, IP 보유한 기업에서 나올 것”
-인터뷰 오세웅 KB인베스트먼트 이사

KB인베스트먼트에서 지식재산(IP) 펀드를 운용 중인 오세웅 이사의 눈빛엔 확신이 넘쳤다. KB인베스트먼트는 2015년 성장사다리펀드(운용사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가 주요 출자자(LP)로 참여한 500억원 규모의 ‘KB지식재산투자조합’을 결정한 데 이어 2018년 400억원짜리 ‘KB지식재산투자조합 2호’를 결성해 운용 중이다. 이 두 펀드의 대표 펀드매니저를 맡고 있는 오 이사를 KB인베스트먼트에서 1월 29일 만났다.

오세웅 KB인베스트먼트 이사




-최근 금융 투자업계가 IP 펀드에 주목하는 이유는.


“국내 스타트업계에서도 유니콘(기업 가치가 1조원 이상인 스타트업)이 하나둘 탄생하고 있다. 지금까지 유니콘들을 살펴보면 ‘기술’ 중심이라기보다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운영 방식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 관점에서의 혁신이 주를 이룬다. 큰 흐름으로 봤을 때 이미 ‘서비스 혁신’을 통해 유니콘이 될 수 있는 분야는 대부분 나온 것 같다. 그렇다면 앞으로 유니콘이 될 잠재력이 큰 곳은 기술을 중심으로 한 스타트업이다. 그중에서도 ‘특허권’을 중심으로 한 IP는 이들 기술 기업이 지닌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다.”

-IP 투자 대상을 발굴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은.


“IP 투자라고 해서 기술만 보지는 않는다. 기술과 서비스가 모두 잘 갖춰져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아무리 훌륭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스타트업이라고 하더라도 어느 시점에서는 분명 IP 금융을 통한 자금 조달이 필요한 시기가 온다. IP 금융의 역할은 이처럼 정말로 경쟁력을 갖춘 IP들이 안정적인 성장 궤도에 오를 수 있는 시점까지 제대로 커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다. IP 투자는 기본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1%의 차이를 구별해 내는 게 중요하다. 비슷한 기술을 가진 두 회사에 투자를 결정한다고 할 때 지금 당장 이 두 회사의 기업 가치는 비슷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회사가 갖고 있는 기술력이나 서비스에서 ‘1%의 차이’는 10년 뒤 100배 매출 차이를 만들어 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IP는 1%의 남다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을 선별하는 데 유용한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IP 투자와 관련해 특히 눈여겨보고 있는 업종이 있나.


“성공적인 IP 투자를 위해 중요한 것은 앞으로의 ‘큰 흐름’을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AI) 기술만 하더라도 이미 국내에 훌륭한 AI 기술을 갖추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많다. 하지만 투자자의 시선으로 봤을 때는 이와 같은 AI 기술이 앞으로 우리 일상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를 살펴야 한다. 개인적으로 AI 기술과 관련해 가장 처음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은 ‘의료’ 분야라고 봤다. 그다음 AI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곳이 ‘엔터테인먼트’, 그다음이 ‘핀테크’일 것이라고 생각했고 현재 시점에서 이는 어느 정도 맞아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AI 기술이 폭발할 수 있는 시장이 무엇일지 단언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건축’이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건물을 디자인할 때 AI를 활용하기도 한다. 친환경·사물인터넷(IoT) 등 건물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점점 복잡해질수록 AI를 활용한 건축설계, 인테리어 등의 분야가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 IP 투자는 이와 같은 성장성 높은 기업뿐만 아니라 IP를 통해 그 시장 자체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IP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는.


“일반적인 기술금융이나 벤처 투자와 비교해 IP 투자는 진입 장벽이 높은 게 사실이다. 우선 국내 중소·베처기업들이 보유한 IP의 가치를 정확히 판별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가치 평가 체계 등에서 어려움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특허청을 비롯한 정부 유관 기관들을 중심으로 IP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다방면으로 진행해 왔다. IP 펀드와 같은 투자가 활성화하기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률’이다. IP 펀드를 대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나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VC나 자산운용사들이 보다 다양하고 혁신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돋보기=영화·K팝 등 ‘저작권’ 투자…IP 금융 한 축으로 성장해 갈 것

스마트스터디의 동요 ‘상어 가족(Baby Shark)’이 1월 30일 기준으로 4주째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상어 가족’의 전 세계적 인기와 함께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지식재산권(IP)이다. ‘상어 가족’의 메인 캐릭터인 ‘핑크퐁’의 IP를 활용해 뮤지컬, 게임 제작 등은 물론 다양한 사업을 확장해 나가며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IP 금융 중에서도 ‘특허권’이나 ‘상표권’에 대한 IP 투자 외에 ‘콘텐츠 저작권’에 대한 투자도 활발해지고 있다. 영화나 뮤지컬이나 최근에는 신사동호랭이와 같은 유명 작곡가 그룹의 가요 등에 투자하는 펀드도 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IP를 전문으로 투자하고 있는 아이디어브릿지자산운용 또한 ‘국제시장’이나 ‘명량’ 등 영화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김문수 아이디어브릿지자산운용 대표는 “특허권 등에 투자하는 IP 투자는 일반인이 접근하기에 아직은 어려운 것과 비교해 문화 콘텐츠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캐시플로(현금 흐름성) 창출력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특히 전통적인 IP 펀드와 비교해 개인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국내 유명한 K팝 작곡가의 저작권에 투자하면 저작권협의회에서 일정한 주기마다 저작권료를 정산하며 수익을 얻는 식이다. 김 대표는 “최근 들어 방탄소년단(BTS)을 비롯해 한류의 힘이 거세지면서 IP 금융의 변방으로 여겨지던 ‘콘텐츠 저작권’ 투자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향후에는 저작권 등에 대한 투자에까지 자연스럽게 IP 금융의 영역이 확장해 나갈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11호(2019.02.11 ~ 2019.02.17) 기사입니다.]


[정기구독] [한국경제매거진] [한경비즈니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